위로가기
2018 대한민국 건축 문화제  일반 전시

제37회 대한민국건축대전 일반공모전

주제 : 놀이 · 일상

1949년부터 개최된 대한민국 미술전람회(국전, 5회부터 건축부문 신설)가 1982년 폐지됨에 따라 이의 전통과 의의를 계승하여, “대한민국 건축대전” 을 창설하면서 범 건축인이 참여하는 뜻있는 국가적 행사가 될 것을 지향하며 ‘대한민국 건축대전 일반공모전’(1982년 1회)을 신설하였다. 참여는 건축과 도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2012년부터, 세계화에 발 맞추기 위해 국제 공모전으로 개최하고 있다. 건축 공모전으로 국내 가장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만큼, 매년 수많은 지원자가 참여하여, 건축 신진작가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 주최 / 주관 : 한국건축가협회 / 건축대전위원회
- 후 원 : 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학회
- 심사위원 : 임채진, 문창호, 이대진, 강승희, 김태일, 박창배, 김미연

img

2018 올해의 건축가 100인 국제전
100 ARCHITECTS OF THE YEAR 2018

사)한국건축가협회는 세계 건축의 흐름 안에서 보다 폭넓은 국제교류를 통해 한국건축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도약의 발판으로 삼고자, 기존 대한민국 건축대전 초대작가전의 전통을 세계 최초 UIA의 공인 국제전으로 확대하여‘올해의 건축가100인 국제전’을 개최합니다. 현대건축의 트랜드 안에서 세계 건축가들의 건축철학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건축문화를 대중과 함께 공유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 주최 : (사)한국건축가협회, UIA(국제건축가연맹)
- 주관 : (사)한국건축가협회 국제위원회
- 후원 :일신문화재단
- 총괄 : 송규만
- 커미셔너 :김사라, 김석기, 조소은, 고성석




img

2018 한국건축가협회 협회상 BEST 7

건축가의 창작 활동이 사회 발전과 인간 생활 환경 창조에 기여하여 결과적으로 건축적, 기술적 또는 문화적인 성과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제한된 상황하에서의 건축가 자신의 노력 및 이에 협력한 건축주, 시공자들의 공로를 치하하여, 건축 전반의 제작 의욕을 제고하고 길게는 문화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한국건축가협회상을 197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 주최 : (사)한국건축가협회
- 주관 : 건축상위원회
- 심사위원 : 백문기, 공순구, 유재우, 이시훈, 임진우, 장현숙, 전봉희

img

2018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

특별상은 본 협회로 건축문화발전을 위해 기금을 기증한 건축가의 뜻에 따라 제정된 건축상이다. 종류에는 KIA Gold Medal, 김종성건축상, 무애 40년 건축상, 아천건축상, 양남학생건축상, 엄덕문건축상, 천병옥건축상, 초평건축상이 있으며 매년 격년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 아천건축상
아천 김경환 선생의 뜻을 이어, 1987년 제정된 상으로 한국적 설계이념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국적 조화미를 나타내려는 의지가 보이는 작품을 설계한 건축가에게 수여된다.



- 김종성건축상
김종성 선생의 뜻을 이어 2010년 제정된 상으로 매 해당 연도 이전 5년간에 완성된 작품으로, 디자인에 적용한 테크놀로지가 창의적이고 건축적 완성도가 뛰어난 건축물을 선정하고 그 건축가에게 수여된다.



- 무애40년 건축상
이광노 선생의 뜻을 이어, 2014년 제정된 상으로 매 해당 연도 기준으로 준공된 지 40년 이상 경과한 국내건축물 또는 공간 환경으로서 현재까지 건축적ㆍ공공적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을 선정하고 그 건축주와 건축가에게 수여된다.



- KIA Gold Medal
2014년 제정된 상으로 건축가로서의 삶 동안 건축 작품의 현저한 업적을 이룩하여 일반 대중과 동료 및 후배 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께 수여하여 대한민국에서 가장 명예로운 건축상이다.



2018 지역건축가전

건축은 지역의 문화와 삶을 담는다. 그러기에 건축은 지역의 특색을 공간과 형태, 재료의 특색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지역성을 갖춘 독특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기도 한다.
지역 건축은 또한 그 지역의 도시 맥락적 특성을 반영하기도 하고, 지역의 삶과 문화 등을 프로그램과 컨셉으로 반영하는 등 지역 도시경관과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끼친다.
지역 건축을 선도하는 (사)한국건축가협회는 경기, 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대전, 부산, 울산, 전북, 제주, 충북 건축가회 등 10개의 지역 건축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건축가회는 각 지역의 건축 문화 창달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건축가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2018 지역건축가전 BEST 3”은 이러한 지역건축가회의 대표적 완공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각 지역 건축가들의 디자인 역량과 이들의 보편타당성과 특수성을 갖춘 건축미학을
홍보하고, 지역 건축이 추구해야 할 공공성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고찰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전시 작품은 2013년 1월 1일부터~ 2018년 7월까지의 준공작품 중 각 지역건축가회 선정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작 3점이다.

지회 건축가 소속 작품명
경기 김재정 (주)건축사사무소 다보건축 Open the Frame(관양1동 행정복지센터)
경기 신동규, 김남현, 김승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SJ 도시건축 스튜디오 남원 옛다솜이야기원 사랑체험관
경기 오정준 (주)엔씨티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포천 청소년문화의 집/td>
경남 송인욱 건축사사무소 사람인 산청문화원
경남 조만재 다림건축사사무소 [놀다家] 김해 관동동 단독주택
경남 권명구 A톱건축사사무소 THE BOX
대구경북 석강희 경일대학교 건축학과 ‘켜’와 ‘결’의 건축 – 희움 일본군위안부역사관
대구경북 이한호 (주)에이유 종합건축사사무소 청풍각
대구경북 조영래 (주)건축사사무소 원형건축 경운대학교 벽강아트센터
대전 이경환 (주)디엔비건축사사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
대전 조도연 디엔비건축사사무소 대전국제컨벤션센터
대전 조한묵 건축사사무소 YEHA 죽동 단독주택
부산 오신욱 건축사사무소 라움 일광 유얼스
부산 조정훈 건축사사무소 아익 뷰박스
부산 이원영 건축사사무소 메종 청(靑), 사랑채
울산 정웅식 (주)온 건축사사무소 Pentagon
울산 김진한 엠피티종합건축사사무소 울산선바위도서관
울산 윤덕원 초석건축사사무소 회강정
전북 이길환 (주)길종합건축사사무소 이엔지 남원 예촌
전북 이성영 (유)스페이스모 건축사사무소 완주군 소양면 행정복지센터
전북 강미현 건축사사무소 예감 덕일 꿈 키움터
제주 현혜경 건축사사무소 더현 추자 종합복지관
제주 권정우 탐라지예건축사사무소 100년의 선물
제주 강경훈 건축사사무소 네모 오라 일리일리
충북 신동안 ㈜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청주시 상당구청사
충북 김병익 신성종합건축사사무소(주) 충청북도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 이재호 (주)건양기술공사건축사사무소 청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광주 이순미 건축사사무소 미가온 화순 만연산 치유의 숲 치유센터
광주 김대욱 (주)위가도시건축 Sen-stay(센 스테이)
광주 정명환 (주)디에이건축사사무소 URBAN BROOK